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을 스마트폰 알람으로 시작합니다. 시끄러운 소리부터 부드러운 음악까지 여러가지로 잠을 깨워보지만 매일아침 보게 되는 알람이 지겨워질때가 있죠. 하루가 시작되면서 가장 먼저 바라보게 되는 스마트폰의 알람기능을 부드럽고 느낌있게 바꿔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것입니다.







메인 화면





Timely의 메인화면은 상당히 심플합니다. 현재시간을 큼직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배경은 약간은 몽환적인 느낌이며, 대기시나 터치시 아주 단순한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긴 합니다만 전체적으로 심플하게 알람이라는 기능에 충실한 것 같습니다.


메인화면은 시간 스타일은 3가지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왼쪽 아래 팔레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경화면도 여러가지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맞추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메인 이미지는 오른쪽 아래 메뉴아이콘을 클릭하고 테마변경에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알람을 켜놓고 자는 분들을 위해 야간모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야간모드 설정시 화면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며 희미하게 시간만 확인이 가능하여 밤에 스마트폰을 옆에 놓고 주무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야간모드는 오른쪽 아래 메뉴 아이콘 터치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화면터치시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알람기능



알람은 메인화면에서 왼쪽부분을 끌어당기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시 알람이 생성되며, 위아래로 드래그시 시간설정이 가능합니다.



시간선택시 위쪽부분을 터치시 5분씩 줄어들고, 아래쪽 부분 터치시 5분씩 늘어납니다. 시간부분을 끌고 위아래로 드래그하면 30분단위로 설정이 됩니다. 5분단위가 아닌 특정시간을 입력하고자 하면 설정한 알람을 터치후 수정화면에서 한번더 터치하면 수동으로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람을 여러개 설정하고 싶으면 한번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시면 계속해서 여러번 알람설정이 가능합니다.


알람을 설정한 후 알람시간박스 부분을 터치시 알람에 대한 세부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람 음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하단 부분을 터치시 음악선택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많은 종류의 음악이 있으니 개인적인 취향에 맞추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외부 음악 설정이 불가능한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특별한 기능 한가지가 Smart Rise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은 알람 30분전부터 알람이 서서히 시작되는 기능입니다. 갑자기 울리는 알람에 놀라서 깨는 것 보다는 아주 작은 소리부터 시작되어 조금씩 커지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만. 다만 민감하신 분들은 30분전에 깨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해당 기능은 개인 성향에 맞추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기능은 도전이라는 기능인데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알람이 울릴때 특정 조건을 수행해야만 알람을 끌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수학퍼즐, 무작위 패턴, 매치시키세요 라는 3가지의 도전이 주어집니다. 수 곱하기나 도형맞추기 등 생각보단 상당히 간단하고 쉬운 조건이지만 아침에 비몽사몽간에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죠. ^^ .궁금하신 분들은 설정해보시고 체감해보세요.



또 한가지는 동기화기능이 있는데 다른 기기(동일한 어플을 다운받은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와 알람을 동기화 시키는 기능입니다. 연결된 다른 기기를 제어하고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인데 여러기기에 알람을 설정해놓고 생활하시는 분이라던가, 특별히 다른사람의 알람을 내가 맞춰줘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그다지 사용빈도가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알람이 시작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일시중지를 누르면 설정한 시간만큼 대기후에 또 다시 알람이 울립니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기기를 뒤집어도 알람이 멈추게 됩니다. 또한 기기를 들면 알람소리가 줄어드는 효과도 나타납니다.

알람을 완전히 끄고 싶으면 아래에서 위로 밀어올리면 알람이 완전히 중지됩니다. ( 도전 설정시 설정한 퍼즐을 풀어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타이머 및 스톱워치



알람기능 외에 추가로 타이머스톱워치 기능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 역시 기본에 가장 충실하였으며 기본어플에 비하면 시각적으로는 상당히 부드럽고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타이머와 스톱워치는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부분을 끌어당기면 나타납니다.





오른쪽 하단 아이콘 클릭시 스톱워치와 타이머를 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위에서 아래 혹은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시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설정



알람어플답게 설정은 아주 단순하고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알람이 가지고 있어야 할 최소한의 설정은 갖추고 있으며, 특히 알람 볼륨의 경우 평균적으로 소리가 작다라는 느낌은 있습니다.





페이드인 (서서히 볼륨이 커지는) 기능과 일시중지 (알람을 끈 후 다음에 울리기까지의 시간)은 다른 알람어플에도 많이 보이는 기능이구요.

일시중지 기간 단축은 아마도 알람이 울릴때 계속 일시중지를 할 경우 각각의 일시중지 간격을 짧게 해준다는 것 같습니다만 테스트해보진 못했습니다.


그외에 다른 부분들은 기본적인 설정들이므로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현재 Timely 어플은 안드로이드만 가능합니다. 얼마전까지 유료 (약 4,000원)에 판매되던 어플이었으나 구글에 인수된 후 현재는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Timely 어플은 알람어플의 특성상 단순하고 심플하게 되어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살짝 느낌있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겠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알람어플을 사용하고 있죠. 저도 물론 그렇구요. 알람어플이라는 것이 그다지 특이한점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새로운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남들과 똑같은게 싫다거나, 기본알람이 지겨우신 분들은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셔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