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써라, 그러면 읽을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정확하게 써라

그러면 빛에 의해 인도될 것이다”


— 조셉 퓰리쳐(Joseph Pulitzer)


위 문구는 뉴스퀘어 홈페이지에 있는 글귀입니다. 요즘의 많은 인터넷 언론사는 낚시성 또는 과격한 문구를 이용한 제목과 내용으로 뉴스독자들을 상당히 불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기사라고 보기에도 어려운 단순나열방식의 기사들도 넘쳐나고 있는 상황이구요. 더군다나 상하좌우에 걸친 현란하고 낯뜨거운 광고는 그나마 양반입니다. 본문자체를 가리기도 하고 갑자기 큰 화면으로 튀어나오는 광고들은 상당히 당황스러운 상황을 만들기도 하죠


물론 언론사들도 먹고살기위함임을 충분히 이해하기위해 노력하지만, 사람들에게 진정성있는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하는 의무를 지닌 특수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정보외에 다른 모든 요소들을 배제하고 오로지 정보전달만을 위한 뉴스기사를 전달해주는 착한 어플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뉴스퀘어는 회원가입이 이루어져야 가능합니다. 물론 가입항목은 아주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카카오톡을 사용할 경우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특별한 가입절차 없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




뉴스퀘어의 기사는 아주 짧고 명료하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이슈를 잘 표현해주는 큰 이미지한장과 그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고 알기쉽게 설명해주고 전달해줍니다. 광고도 없고 낚시성 제목도 없으며, 개인적인 논평도 없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그 정보를 전달만 해줄 뿐이지요.



큼직큼직한 이미지들이 눈을 편하게 하는군요.



메인화면에는 아주 큼직한 이미지와 꾸밈없는 기사제목이 보입니다. 하단으로 드레그하면 더욱 많은 기사들이 보기쉽게 배열되어 왠지 글자만 즐비한 기사목록 보다는 좀 더 쉽고 자연스럽게 기사를 클릭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쓴것 같습니다.


기사를 클릭시 해당 기사의 주요 요점에 대해 알기쉽고 간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일지라도 일단 해당 기사를 읽기 전에 기본적인 요점을 파악한 후에 기사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은 상당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간단한 요점내용과 해당 기사의 주 대상에 대한 기본 설명이 곁들여져서 앞으로의 기사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아주 좋은 방식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몰랐었던 정보들을 얻게 되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았습니다.





뉴스퀘어는 시간순서로 기사를 보여줍니다. 하단으로 드레그하면서 해당 이슈에 대한 지난 기사들과 정보들을 비교할 수 있고,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가는 기사를 일부러 검색하지 않고도 시간순서대로 진행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뉴스퀘어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뉴스 구성




화면 왼쪽 상단 로고 부분을 클릭하면 분야별로 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이 전체적인 이슈를 크게 보여주는 것에 비해 한단계 세분화된 분류내에서 확인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현재까지는 뉴스카테고리가 정치,경제,국제,사회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뉴스어플이라는 이름에 비하면 다소 적은 분류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차후 좀 더 다양하고 넓은 분야가 제공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또한 해당 뉴스본문에서 상단의 링크/공유 아이콘을 클릭시 해당 기사 내용을 각종 SNS에 보낼 수 있는 공유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정 및 기타기능




뉴스퀘어에는 특별한 설정은 없습니다. 단순하게 뉴스만을 전달해주는 어플인 관계로 많은 설정이 필요하진 않겠죠.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몇가지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설정중 괜찮은 기능중에 하나는 알람기능입니다.





해당 뉴스 본문화면에서 마찬가지로 화면 오른쪽 상단 체크 아이콘을 클릭시 해당 이슈가 일종의 즐겨찾기로 지정되고, 해당 이슈는 설정 화면에 모아지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이슈가 앞으로 시간이 흘러갈수록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따로 찾아보거나 검색해보지 않아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매번 확인하기가 불편하다면 스크램 알람 설정을 활성화 시키면 해당 이슈에 새로운 기사가 업데이트시 알람으로 알려주어 언제든지 편하게 이슈를 확인할 수 있는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맘에드는 기능입니다.




어플 다운로드



뉴스퀘어는 현재 안드로이드버전만 존재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하단 아이콘 클릭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어떤 특정한 분류나 정리 없이 그냥 쏟아져나오는 기사들을 아무런 생각없이 읽기만 하다가 제대로 정리된 기사들을 보는 것 같아 새로움이 느껴지는군요. 잘 정리되고 이슈내에서 지식을 얻어갈 수 있다는 것이 상당히 흡족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아직은 정식적으로 런칭되지 않아 선택할 수 있는 분류가 제한적이라는 점, 그리고 좀 더 바라자면 검색기능의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분류가 업데이트 된다면 다른 뉴스기사를 찾아보지 않아도 될 정도의 메인급 어플로 거듭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