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일명 포인트를 모아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어플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라면 잠금화면에서 광고를 보거나, 특정 제휴된 어플을 다운, 혹은 일정시간 플레이시 포인트가 주어지고 얻은 포인트를 현금으로 교환하는 방식이 가장 흔하죠

외에도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설문조사 어플이라던가, 특정광고를 보는 등의 다양한 종류의 포인트 모으기 어플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방식으로 돈을 번다는 몇몇 어플들을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실상은 돈을 번다는 느낌보다는 아주 소소한 용돈벌이. 아니 누구에겐 용돈 조차도 안 될 정도의 아주 적은양의 포인트 및 현금적립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보통은 만포인트(현금으로 만원의 값어치) 이상이 되어야 현금으로 출금이 가능한데 노력 여하에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만원을 벌기위해 몇달이 걸리곤 합니다.


돈을 많이 벌수 있다는 과대 광고, 또는 많은 추천인을 모집하여 더 많은 포인트를 얻고자 하는 일부 사용자들의 글들에 현혹되지 마시고, 단지 그냥 몇번 하다보면 커피 한잔 혹은 음료수 한병 정도의 소소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아래 소개할 오베이라는 어플 역시 대단한 돈을 벌어들이는 어플이 절대 아닙니다. "이런 어플도 있구나" 라고 생각하시것이 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베이는 아주 소소하게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 설문조사 어플입니다. 자신의 프로필이 어떤 특정회사나 단체의 리서치 기준에 부합이 되면 해당 설문조사가 나에게 도착하게 되고 받은 설문조사를 성실하게 답변하면 보통 100~300포인트 정도가 주어집니다. (종류에 따라서 더 많은 포인트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히 포인트를 얻기위해서 매번 액션을 취해주어야 한다는 귀찮음과 부담감도 없고, 어쩌다 가끔 알람으로 도착하는 설문조사 메세지에 몇가지의 질문에 답해주면 소소한 포인트가 조금씩 쌓입니다. (물론 지역과 나이등 개인 프로필에 따라 설문조사를 받을 수 있는 수량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오베이는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모두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포스팅 내용은 안드로이드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 및 프로필 업데이트



오베이 어플은 가입이 필요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나의 현재 상황에 부합되는 설문조사가 도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프로필을 작성해주어야만 좀 더 다양한 알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사를 의뢰한 업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좀더 디테일한 정보가 있는 회원들이 신뢰가 가는것은 당연하겠죠. 다만 프로필의 대부분은 일반적인 내용을 선택하는 부분이나 다소 개인적인 부분을 요청하는 질문들도 간혹 있기에 원치 않으시면 답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원이 아닐경우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아주 단순하게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메일주소만 적으면 가입이 완료되며, 하단의 추천인란은 입력시 어떤 혜택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추천한 사람 또는 추천받은 사람에게 일정 포인트가 추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입후에는 개인 프로필을 업데이트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필 작성시 포인트 획득도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프로필에 맞추어서 설문조사 대상이 걸러지므로, 더 많은 알람을 받으시기에 유리하다고 개발사에서는 이야기합니다.





프로필은 각각의 세분화된 항목별로 질문에 답하시면 됩니다. 해당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시면 일부 포인트도 얻으실 수 있고, 답변항목은 차후에도 언제든지 변경은 가능합니다.





기여도는 설문조사를 많이 할수록 점수가 올라가며 기여도 점수에따라 포인트가 추가로 적립이 됩니다. 예를 들어 100포인트짜리 설문조사를 완료했을경우 기여도에 따라 포인트를 10%를 더 받게 된다면 110포인트를 얻게 되는거죠. 아무튼 많이 하면 할수록 일명 레벨(?)이 올라서 추가 포인트 획득이 가능해지는군요




설문조사 및 포인트획득



오베이의 포인트 획득은 설문조사를 완료함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설문조사는 내가 원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상당히 불규칙적으로 알람이 도착합니다. 해당 알람을 보고 몇가지 질문에 답변을 하면 포인트가 바로 적립되며, 한번의 설문당 100~200포인트가 적립되는 상황이 가장 많았던 것 같습니다. 보통 질문항목은 1개~3개 정도가 대부분이었으며, 일부 10문항 가까이 되는 설문이 온적도 있었습니다. 물론 질문 항목이 많을 수록 포인트는 더 많이 주어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프로필 질문을 제외한 제가 받았던 모든 설문항목은 선착순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설문알람 도착시 몇명 제한인지를 표시해주며, 몇분만 지나도 이미 선착순 마감이 되어 조사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느낌상 알람을 받은 후 바로 진행하지 못한다면 해당 설문조사는 포기하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어플사용자가 많아서 그런것인지, 해당 표본수를 너무 작게 잡은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알람 도착시 선착순 마감전에 빨리 진행해야 한다는 조급함이 느껴지더군요




몇분이라도 지체한다면 위와 같은 메세지를 보게 될것입니다.





포인트 사용


획득한 포인트는 기프트콘으로 변한 혹은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기프트콘의 경우는 상당히 다앙하고 많은 업체와 연결되어 있어, 선택의 다양함이 있고, 현금으로의 교환은 10,000원부터 가능합니다. 또한 원할 경우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히 발빠른(?) 터치가 필요합니다.




환경설정








환경설정 부분은 특별히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다만 푸시알람의 경우 체크를 하셔야 알람이 오는 즉시 바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알람을 받지 않았거나 받았지만 바로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을 경우 새설문 메뉴에서 따라 진행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설문이 선착순 마감인 이류로 알람으로 받은 설문조사를 시간이 지난 후 차후에 다시 진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마무리





플레이스토어 평점 (2014년 3월)



항간에 부업, 혹은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어플중에 하나로 소개되어지고 있는 오베이는 한동안 사용해본 결과 사실상 부업이나 돈벌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민망한 수준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업체와의 제휴로 더 자주 알람이 도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로써는 재미삼아 하다보면 쏠쏠히 모여지는 포인트로 음료수나 커피한잔 사먹는 정도로 만족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약 3달전에 어플을 설치해놓고 포인트를 획득해본 결과 약 4000포인트 조금 넘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물론 업무등으로 알람을 받았지만 바로 진행할 수 없었던 부분도 상당 수 있기는 했었고, 제 프로필과 맞지 않아 도착하지 않은 설문도 다수 있기야 하겠습니다만, 사실상 2~3일에 한번씩 도착하는 알람에 100~200포인트 적립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던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보통 2~3일에 한번씩 도착하는 설문에 100~200포인트가 대부분입니다.



우연히 알게되어 설치한 어플이지만 3개월 가까이 사용하면서 4000포인트 이상 벌기도 했으니 나름 만족하고는 있습니다. 물론 부업, 혹은 꽤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어떤 사용자의 글에 배신감을 느끼긴 했습니다만, 잊어먹고 있다가 가끔 울리는 알람에 2~3항목만 답변해주면 100원, 200원씩 쌓이는 것은 약 10초정도의 투자에 대한 보상이라고 본다면 적은 포인트는 아닐수도 있겠군요


차후 좀 더 많은 업체와의 제휴로 더 다양하고 많은 설문량으로 아쉽지 않은 정도의 포인트 적립, 다양한 이벤트 등으로 점차 개선되어진다면, 업체로써는 더 활발한 사용자의 참여로 좀 더 공정하고 디테일한 데이타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사용자로써는 포인트 적립하는 쏠쏠함이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또다른 설문조사 어플 케이서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