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를 지나다보면, 혹은 커피숍이나 마트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좋은 노래인 것 같아 찾아보고 다시 듣고 싶은데 제목과 가수를 몰라서 답답한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에 쉽게 음악을 찾을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지금 흘러나오는 음악이 어떤 음악인지 검색해 주는 네이버 어플내에 있는 음악검색 서비스입니다.







기능



국내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에서도 어플이 존재합니다.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이버는 어플에서도 고객들의 입맛에 맞추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어플을 인터넷 검색이나 이메일확인등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네이버어플은 상당히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음악검색이라는 서비스는 실생활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주변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려주면 해당음악을 검색해 앨범과 가수, 노래제목을 단번에 검색해주는 상당히 신기한 어플임에도 모르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 것 같더라구요. 평상시에 음악을 듣는것을 좋아하고 해당 음악에 대한 궁금증을 참지 못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및 사용법



네이버 음악검색은 따로 독립된 어플이 아니라 네이버어플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라 우선적으로 네이버 어플을 설치하셔야합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분들은 이미 설치를 하셨을거라 생각하지만 혹시나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네이버(NAVER)

가격 : 무료

카테고리 : 도서 및 참고자료

제작사 : NAVER Corp




네이버 어플을 설치하셨으면 먼저 네이버 어플을 실행합니다.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마이크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나오는 확장검색에서 음악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검색화면이 나타남과 동시에 바로 음악검색이 시작됩니다. 검색은 약 10초간 이루어지며,  검색을 중지하고 싶으면 가운데 원형모양을 터치하시면 되고, 한번 더 터치하면 다시 음악검색이 됩니다.





음악검색시 주변에 흘러나오는 음악을 상당히 잘 잡아냅니다.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검색력이 좋으며, 국내외 발매가 된적이 있는 음반이면 거의 대부분 검색됩니다. 더불어 해당 음악의 가사까지 함께 검색해줍니다. 다만 주변의 다른 소음이 심하다거나 음악이 너무 작게들리거나 할 경우에는 검색이 잘 안될 수 있으며, 공식 음반이 아닐 경우에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이 된 경우에는 해당음반 및 음원에 관련한 정보와 가사도 검색이 됩니다. 음악 DB는 네이버뮤직과 연동되어 상당히 방대한 DB를 갖추고 있습니다.





네이버어플인 만큼 해당음악을 네이버 뮤직 관심음악으로 설정하거나 네이버 뮤직앱으로 들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네이버 뮤직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메뉴를 이용하시면 되고, 아닌 분들은 제목과 앨범명, 가수를 기억하시면 되겠군요.


여러가지 음악들을 많이 검색했지만 미처 적지 못해서 검색했던 음악이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여태까지 검색했던 음악들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화면 왼쪽 위에 있는 히스토리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검색되었던 모든 음악들을 한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히스토리 화면에서 왼쪽 위 삭제 메뉴를 이용해서 해당 음악들을 전체 혹은 개별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네이버어플의 음악검색 기능은 처음 사용할때 상당히 신기하다고 느낄정도로 짧은시간에 빠르고 정확한 검색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이런 기능도 있구나 했었는데 외부에서 좋은 음악이 흘러나올때 생각나서 자주 실행하게 되더군요. ^^


네이버어플과 관련된 수많은 모바일 웹/앱 들이 존재합니다.


사실 저도 인터넷 기사검색등에 네이버 어플을 가끔 이용하곤 하는데요. 인터넷 기사검색 외에는 그다지 다른 기능을 이용해본적도, 있는지도 몰랐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네이버와 연관된 어플이나 기능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차후에 다른 기능들도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