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스마트폰을 단순히 전화의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거의 없을것입니다. 스마트폰이 좀 더 스마트하게 쓰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잘 활용해야겠지요. 스마트폰으로 손전등이나 스탑워치 혹은 계산기등의 어플이 있다는 것은 많이 알고 계실것이고, 그 기능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여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어플들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만, 좀 더 특별하게 어플을 새로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각각의 기능들은 유용하지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어플을 개별적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이 불편함을 없애고자 많이 사용되는 툴들을 한곳에 모아놓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인 라인 툴즈 (LINE Tools) 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도구들



라인 툴즈(LINE Tools)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어플들 15종을 한어플안에 모두 넣어놨다는 점에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구 - 자, 각도기, 나침반, 수평계, 소음측정기

시계 - 스톱워치, 타이머

편리도구 - 손전등, 거울, 확대경, 스파게티 저울, QR코드 리더

생활계산기 - 일반계산기, 단위 변환, 사이즈 변환


위처럼 많이 쓰여지는 도구 및 툴들 15종을 한곳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도구들은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도구들을 한가지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자 눈금처럼 cm 와 inch를 재볼 수 있으며, 화면의 크기상 일정길이 이상은 사실상 측정이 불가합니다. 작은 길이를 급하게 재봐야 할 경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눈금이 맞지 않다고 생각되면 실제 자와 비교하여 보정한 후 좀 더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각도기






각도기의 경우 대상을 직접 스마트폰 위에 놓고 측정하거나 카메라모드로 전환하여 뒤로 보이는 대상의 각도를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각도기 조절이 생각보다 부드럽지는 않아 정확한 측정은 어려울 것 같고, 대략적인 수치를 알고자 할 때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나침반






나침반의 경우 스마트폰의 상단이 가리키는 방향에 대한 방위와 GPS를 켰을 경우에는 경도와 위도까지 알려줍니다. 또한 구글 위치서비스를 이용하여 지도로 현재 위치한 곳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수평계






수평계는 자이로센서를 이용하여 현재 놓여진 곳의 수평의 여부를 나타내어 줍니다. 0점을 변경할수도 있고, 측정한 수평값을 고정시켜 좀 더 정확한 수치를 기록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소음 측정기






소음 측정기의 경우 현재 위치한 곳의 소음도를 측정해볼 수 있으며 하단에 각종 수치에 따른 예시를 보여주어 현재의 소음도를 좀 더 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배려한 모습이 보입니다.



스톱워치






기존의 여러 스톱워치 어플과 다른점이 있지는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스톱워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이머






타이머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기본에 가장 충실하였으나, 한가지 다른점은 각종 음식을 데우거나 조리할시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놓아 일상생활에서 좀 더 쉽게 쓰여질 수 있도록 한 기능이 차별화된 부분이네요.



손전등






손전등의 경우 다른 손전등어플과 마찬가지로 on/off 기능도 깜빡이는 기능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깜빡임의 경우에는 천천히/빠르게를 선택하여 고를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거울





거울의 경우 전면카메라가 실행되면서 내 모습이 보이는 형식의 기능으로써 명암조절 및 화면고정후 확대기능등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대경






확대경은 후면 카메라로 보이는 부분을 디지털줌 기능을 이용하여 확대하여 보는 기능입니다. 화질은 카메라의 성능에 좌우될 것 같습니다. 플래시도 사용이 가능하니 어두운 곳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파게티 저울







스파게티 저울은 엄밀히 말하면 저울이라기 보다는 면다발의 크기를 비교해서 원하는 인분수를 측정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스파게티 외에 국수등에도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R코드 리더






QR코드를 읽어들일 수 있는 기본적인 QR코드 어플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일반 계산기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계산기 기능과 큰 차이점이 없는 간단한 계산기 기능입니다.



단위변환





꽤 많은 종류의 상호간의 단위변환이 가능하며, 수치 입력시 자동으로 변환되어 보여지므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상당히 전문적인 수치까지 확인이 가능해 일부러 인터넷으로 확인해보지 않아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즈 변환기






각종 사이즈를 각 국가별로 비교하여 변환해 놓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해외 여행시나 해외제품 구매시에 유용하게 사용되어 질 것 같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라인 툴즈 어플은 안드로이드와 IOS 기반의 폰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인 툴즈 (LINE Tools)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제작사 : LINE Corporation

가격 : 무료

카테고리 : 도구





마무리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간편한 도구들을 한곳에 모아놓고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점은 사실상 모든 어플들을 일일이 깔지 않고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최대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좀 더 디테일한 기능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보자면 대부분의 라이트유저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들로 채워진 편리한 어플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위젯지원이 없어 급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어플로 진입후 또 한번의 액션이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일 수 있겠네요.

손전등 같은 어플의 경우는 위젯지원으로 한번에 바로 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고려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