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들리는 음악을 검색해서 찾아주는 어플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얼마나 많은 DB를 갖고, 더 정확히 찾아내 주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전세계 모든 음악의 DB를 갖추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샤잠(Shazam)이라는 음악검색 어플은 상당히 검색률이 높은 어플중에 하나입니다.





어플정보 및 다운로드



샤잠은 안드로이드 기기와 아이폰 기기 모두에서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샤잠(Shazam)

'

가격 : 무료, 유료(광고제거 \6,495)

제작사 : Shazam Entertainment Limited 

카테고리 : 음악 및 오디오






들리는 음악을 찾아준다



샤잠은 주변에서 들리는 음악을 검색해주는 어플입니다. 해외에서 만들어진 어플이지만 국내음악 DB도 상당량 보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음악은 모두 검색해줍니다. 정식으로 발매된 음반 및 음악이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거의 다 검색이 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음악을 모두 검색해주더군요.

또한 다른 음악검색 어플에 비해 작은 소리도 검색률이 좋았고, 주변의 소음이 심하지만 않으면 대부분 검색이 되었습니다.





샤잠 어플 실행후 중앙의 샤잠 로고를 터치하면 바로 주변의 음악을 검색해줍니다. 검색시간은 음악의 음량, 주변의 소음도 및 여러가지 주변 여건에 따라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음악의 제목과 가수명을 보여주고 하단에는 해당 가수의 음악을 YouTube에서 검색하여 보여주어 원하는 동영상을 선택해 감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단부분에는 해당 음악과 관련된 혹은 비슷한류의 음악을 검색해줍니다. 가장 하단에는 앨범명과 해당음악을 검색한 횟수를 날짜별로 알려줍니다. 또한 해당음악을 다른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공유버튼도 있습니다.


다음콘서트 항목의 경우는 콘서트 정보를 검색하여 티켓구매등의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국내음악의 경우 대부분이 검색되지는 않았습니다.



메뉴



샤잠의 메뉴는 태깅, 내태그, 새로운소식, 탐색하기, 챠트의 5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깅의 경우 음악검색화면이고, 내태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검색했던 음악목록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새로운소식은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후 음악공유 및 친구들이 검색하는 음악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탐색하기의 경우 전세계 각지역의 음악차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음악차트는 아닌듯 한데 참고로 보시기에는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차트 메뉴는 샤잠에서 제공하는 음악차트를 보여줍니다.




설정



어플 기능 자체가 아주 간단한 형식이라 설정역시 아주 기본적인 설정만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설정사항과 소셜설정사항으로 나뉘어 있으며 쉽게 알 수 있는 항목들이니 필요한 기능만 체크하시어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소셜설정사항의 경우 회원가입시 검색 음악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받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위젯



샤잠은 1x1의 위젯을 제공합니다. 음악검색 어플의 특성상 빠른 음악검색이 필요한데 메인화면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위젯이 제공되는 것은 좋은점입니다. 위젯터치시 곧바로 음악을 검색합니다. 길거리등에서 순간적으로 확인해보고 싶을때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샤잠은 국내외 거의 대부분의 음악을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해 준다는 점이 어플의 가장 기본 기능에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어플인 것 같습니다. 여러 음악검색 어플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좋은 검색률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에서 만들어진 어플이기 때문일까요. 국내 음반 및 가수보다는 해외 음반과 가수들에 좀더 집중해져있는 느낌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해외 음반에 비해 국내 음반 및 음악정보가 아무래도 적어서 일수 있겠지요. 해외가수의 경우 가사 및 콘서트일정, 가수의 다른 앨범 및 앨범아트까지 대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국내음반은 여러모로 부족함이 느껴집니다.


근래에 샤잠이 애플에 인수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애플에 인수후에도 지속적으로 많은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여 음악검색 이외에도 해당 음악에 대한 여러정보 (특히 국내음반 및 잘 알려지지 않은 음반들)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