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의 지도서비스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어플중에 하나입니다. 이제는 외출시에도 스마트폰 하나면 어디든지 찾아갈 수 있고, 로드맵으로 미리 주변을  실제로 확인해 볼 수 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도서비스로는 전 세계의 광범위한 데이타를 보유하고 있는 구글어스가 존재하지만, 국내 사정을 좀 더 잘 반영한 지도서비스로는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다음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음지도 어플중 지하철과 버스 도착정보 위젯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및 위젯설정



다음지도의 지하철,버스 도착정보 위젯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겠지만 다음지도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는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 포스팅의 내용은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음지도


가격 : 무료

카테고리 : 여행 및 지역정보

제작사 : Daum Communications




다음지도 앱 설치 후 자동으로 생성되는 위젯의 대부분은 교통정보과 관련된 위젯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버스와 지하철의 도착시간 위젯도 여러가지 입맛에 맞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지도 어플 내에서 지하철과 버스정보를 확인 할 수 있지만 매번 확인때마다 어플을 접속하는 것 보다는 자주 이용하는 버스 및 지하철 도착정보를 바탕화면에 위젯으로 설정해 놓으면 상당히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 도착정보



먼저 위젯중 버스도착시간 1x1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위젯선택시 현재 위치한 곳의 지도와 함께 원하는 버스정류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소의 정류장을 선택하고자 할때에는 상단에서 원하는 곳을 검색하시면 지도상에서 혹은 버스정류장의 명칭으로 찾아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정류장에서 원하는 버스번호를 선택하시면 바탕화면에 위젯으로 설정이 됩니다. 해당 버스가 해당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이 귀여운 위젯으로 설정됩니다. 이제부터는 따로 어플에 접속하지 않아도 위젯을 터치하면 실시간으로 도착시간을 알려주게 되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여러대의 버스를 각각의 정류장에 맞추어 여러개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위젯에서는 버스번호와 도착시간 그리고 정류장명을 보여줍니다. 위젯의 시간부분을 터치하면 도착시간이 갱신됩니다. 하단의 정류장명을 터치하면 해당버스의 노선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젯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정류장 전체를 확인하는 위젯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도착정보



버스와 마찬가지로 지하철 역시 도착시간 위젯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 선택시 지하철 노선도에서 원하는 역과 진행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광역시도의 지하철도 선택이 가능하며 위젯의 종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도착정보 위젯의 경우에도 지하철명과 도착시간 역명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도착시간 터치시 시간이 갱신되며, 하단의 지하철역을 터치시 해당 지하철역의 첫차 막차시간과 더불어 지하철 도착 간격시간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도착정보 위젯의 경우는 버스 도착정보 위젯만큼의 다양한 위젯은 없습니다만, 버스와 마찬가지로 바탕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마무리




다음지도 어플의 경우 상당히 잘 만들어진 지도 어플중에 하나입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해당 정보를 위젯으로 설정하여 불편하게 앱을 접속하지 않아도 바로 확인 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점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부분일 것입니다.


사용하면서 특별히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으나, 좀 더 업그레이드 됐으면 했던 점은 도착시간은 터치를 하여야만 시간이 갱신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혹은 몇분이나 몇초단위로 자동갱신이 되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았습니다. 더불어 특정 버스 및 지하철의 도착시간에 맞추어 알람등으로 알려준다면 더욱 완벽한 어플이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